안녕하세요. 의학 상식을 전달하는 간호사 이경훈입니다.
오늘은 췌장암이 까다로운 이유를 알려드릴까 합니다.
먼저 췌장은 우리 몸의 소화 기관 중 하나로, 복부 뒤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.
이 기관은 길고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,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◎ 소화 기능 : 췌장은 소화 효소를 분비해서 음식이 소장에서 분해되고 흡수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. 이 소화 효소들은 단백질, 지방,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데 필수입니다.
◎ 내분비 기능 : 췌장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입니다. 이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호르몬은 인슐린과 글루카곤입니다.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필수이며, 글루카곤은 인슐린과 반대로 작용하여 혈당 수치를 높입니다.
췌장암이 까다로운 이유는?
◎ 췌장암은 초기에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 증상이 나타날 때는 암이 이미 진행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고, 이는 조기 발견을 어렵게 만듭니다.
▷ 췌장암의 초기 증상 : 체중감소, 등과 배의 통증, 황당, 식욕부진 등
◎ 췌장은 복부 깊은 곳에 위치해 있어 암 덩어리를 직접 느끼거나 초기 단계에서 발견하기 어렵습니다. 이로 인해 췌장암은 발견될 때까지 무증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◎ 췌장은 간이나 쓸개관, 십이지장 등의 중요한 장기나 혈관에 쌓여있어 주변 조직과 혈관으로 빠르게 퍼질 수 있는 높은 침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
◎ 췌장암은 다른 암에 비해 화학요법, 방사선 치료 등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.
췌장암이 발견되었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있는 시기를 놓쳐 버린 경우가 많습니다.
5년 생존율이 50%밖에 되지 않는 매우 악성적인 암입니다.
감사합니다.
https://www.youtube.com/@library_in_the_dream